점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논어》의 ‘교(敎)’와 ‘회(誨)’가 동일 개념이 아니며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을 현대적 평등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계발하며,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설계하고 삶을 표현하게 한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 이 장에서는 학교교육의 문제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 이전의 통상적인 교육관을 이탈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통 사람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것이 바로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그들이 학교가 수행해 줄 것을 기대하는 바에 일치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공과를 따진다. 그러나 우리는 학교 안에는 교육 이외에 많은 삶의 양상이 있음을
Ⅰ. 우리나라의 교육문제와 학교문제의 교육중심적 교육관
1. 교육문제
(1) 고정관념적인 인식
‘공부해야 출세한다.’
언제부터 ‘출세’하는 것이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것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좋은 대학 나와서 좋은 회사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월급 받으면서 그
Ⅱ. 본론
1. 교육본위론
1) 교육본위의 개념
교육본위론에서는 기본적으로 교육을 학교와 구분되는 현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19세기 근대국가와 함께 출현한 학교체제는 그 후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조직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학교의 의무취학이 이루어지고, 학력이 중시되면서 모든 구성원들이 학
Ⅱ. 본론
1. 교육본위론
1) 교육본위의 개념
교육본위론에서는 기본적으로 교육을 학교와 구분되는 현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19세기 근대국가와 함께 출현한 학교체제는 그 후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조직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학교의 의무취학이 이루어지고, 학력이 중시되면서 모든 구성원들이 학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현재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임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업 중에 자는 학생이 부지기수로 나타날 수 있다.
현재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교육관과 마찬가지로 거시적인 관점을 취하고 학교와 사회를 부정적이고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과 학교교육을 연관지어서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배계급의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사회를 유지․강화하는 과정에 중심을 두고 있다.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주요논의를 정리하면, S.